FAQ

원활한 ZOOM 화상강의 참여를 위한 사용자 환경 점검 사항

Writer : Administrator3
Wrote on : 2021-04-09 11:20
Hit : 198

ZOOM 실시간 화상강의의 경우, 사용자의 디바이스 및 네트워크 환경,  ZOOM 트래픽 상황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튕김 또는 버퍼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ZOOM 실시간 화상강의 수업을 위해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사용자 환경 점검 사항

Check Point 1. 네트워크  확인

● 무선(WIFI) 보다 유선랜 권장

● 권장 대역폭: 최소 800kbps / 1.0Mbps 속도 이상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접속

※ WiFi를 통한 권장 대역폭: 고품질 비디오의 경우 600kbps / 1.2Mbps (up/down).
     갤러리보기 : 1.5Mbps / 1.5Mbps (up/down)


Check Point 2. 사용 PC 점검

ZOOM 프로그램은 화면/오디오 송출을 위해 많은 PC 리소스가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PC의 사양이 원활한 ZOOM 사용을 위해 필요한 권장 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시고, 

ZOOM 화상강의 직전/도중에는 ZOOM 화상강의와 불필요한 활동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PC 권장 사양

- CPU:  intel CORE  i5 9th Gen. 이상

            RAM: 8GB 이상


●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 이용 및 활동은 자제

ZOOM 화상강의 직전 또는 도중에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다른 활동을 시작하거나 병행하지 마십시오.

ZOOM 화상강의 수업에 필요하지 않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은 종료해주시고,

대용량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비디오 스트리밍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동기화와 같은 고 대역폭 활동은 자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ZOOM 화상강의 시작하기 전에 사용하는 PC를 재부팅한 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전원 옵션 확인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사용 시 일부 전원 설정이 CPU의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를 해제하거나, 노트북 이용 시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Check Point 3. ZOOM 화상강의실 설정

● 불필요한 오디오 음소거 (마이크 OFF)

마이크가 켜져 있으면 ZOOM은 인터넷 연결의 일부를 오디오 스트리밍에 사용합니다.

말하지 않는 참가자들은 마이크를 음소거하시기 바랍니다.


● HD 웹캠 비디오 비활성화

고화질(HD) 웹캠 비디오를 전송하려면 일반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보다 더 많은 대역폭이 필요합니다.

HD 비디오를 비활성화하면 Zoom 회의의 다른 영역에서 더 많은 인터넷 연결이 확보되어 좀더 진행이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 HD 비디오 비활성화 방법: ZOOM 설정 > 비디오 > 내 비디오 항목 내 "HD 활성화" 미체크


● 기타 설정

튕김 또는 버퍼링 현상 발생 시, 아래 옵션을 변경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상배경' 비활성화

  - '내 비디오 미러링' 비활성화

  - 비디오 화면 비율 '원래 비율' 로 설정

  - 갤러리 보기에서 화면당 표시되는 최대 참가자 '25명'으로 설정



2. 화상강의 진행 시, 끊김/버퍼링 문제가 나타날 경우

해당 현상이 전체 참가자에게 나타나는 문제인지, 몇 명의 참가자에게만 나타나는 문제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전체 참가자들에게서 끊김/버퍼링 문제가 나타날 경우

화상강의 호스트(교수자)의 사용 환경 문제 또는 ZOOM 자체의 트래픽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전체 참가자들에게서 끊김/버퍼링 문제가 나타날 경우, 우선 호스트(교수자)의 사용 환경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가자들의 마이크가 켜져있다면) 참가자들을 모두 음소거 상태로 전환하고, 발언하는 참가자들만 마이크를 켜도록 안내

  호스트 PC 네트워크 상황 점검(안정적인 네트워크로 변경)

  호스트만 화상강의에 나갔다가 사용하는 PC를 재부팅 후 화상강의 재입장 (또는 기기 변경)


(2) 특정 참가자들에게만 끊김/버퍼링 문제가 나타날 경우

참가자들의 개별 사용 환경 본인 디바이스 또는 네트워크 영향을 받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안정성 있는 네트워크 사용 및 재부팅, 기기 변경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상기 안내 사항은 ZOOM 일반적인 권장 설정 사항으로, 

사용자의 디바이스 및 네트워크 환경이나 ZOOM 트래픽 상황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튕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