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1-2 학부 출석부 중간점검 및 장기결석(우려)대상자 상담 요청

Writer : 학사팀
Wrote on : 2021-10-19 14:48
Hit : 1968

     중도 학업 포기율을 낮추고자 아래와 같이 2021학년도 2학기 학부 출석부 중간점검을 실시하고자 학과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해당업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출석부 중간점검 설명회를 개최하오니 학과 업무 담당은 빠짐없이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1. 출석부 중간점검 취지

  출결 모니터링 통한 장기결석학생 관리체계 구축과 이를 통한 학생 지도 강화
  소속 학과 및 지도교수 상담을 통한 장기결석 학생들의 학업 포기 방지중도탈락률 사전 관리
  총수업시간의 1/4 이상 결석시 자동 F처리에 대한 안내 및 남은 기간 학습 독려

 

2. 근거

  학칙 제61(결석에 대한 제재)

  학칙시행세칙 제28(출석 점검 및 인정)

  학부 수업 및 휴보강 관리 내규 제3(관리절차)

 

3. 출석부 중간점검 대상 강좌(단위 : 건수)

개설

강좌

대상강좌

제외강좌

포털-

전자출석부 

사용

스노우보드-

온라인출석부 

사용

소계

수업시간

미배정 강좌

(현장실습 등)

비정규 일정 강좌

(음대 실기 등)

집중학기

(후반기)

소계

1,584

672

870

1,542

20

20

2

42

 상세내용은 붙임엑셀 참조

 집중학기는 후반기 운영강좌만 제외

 음악대학의 비정규일정으로 진행하는 전공실기 및 부실기 등의 강좌에 대해서는 학과 자체적으로 장기결석자 관리 바랍니다.

 

4. 출석부 중간점검 대상 기간 : 9/1() ~ 10/26()(8주간)

 

5. 출석부 중간점검 일정

1) 출석부 중간점검 설명회 실시

학부(), 교강사

​​10/22() 11:00~12:00

10/22() 14:00~15:00 ​​

2) 출석부 중간점검(출결 입력 완료)

교강사

~ 10/29()까지

3) 장기결석(우려)학생 집중 상담 실시

교강사

~ 11/5()까지

4) 상담대상자 집계 조사(붙임작성)

학부(수업조교

5) 학생 상담 후 붙임작성

교강사

6) 붙임1, 붙임수합 및 기안제출

학부(수업조교

~ 11/12()까지

 

6. 출석부 중간점검 및 장기결석(우려)학생 상담 가이드(교강사)

순서

점검 항목

점검 방법

1

출석부 유형 확인

- 최종 성적과 연동되는 출석부 유형 확인합니다.(붙임참조)

2

출석부 중간점검

(출결 입력 완료)

(~10/29())

1) 해당 출석부에 접속하여 일자별 출결정보 입력 내역을 확인한 후 학생이의신청, 휴보강 미처리건이 있을 경우 처리 완료합니다.

전자출석부 숙명포털시스템>학사>전자출결>전자출석부관리

온라인출석부 스노우보드>성적/출석관리>온라인출석부

2) 호명 출결강좌는 일자별로 직접 출결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① 개강 첫 주(9/1~9/7)는 일괄 출석처리 원칙이오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포털-전자출석부 사용 교과는 학사팀에서 일괄처리하였으나누락시 직접 입력

스노우보드-온라인출석부 사용 교과는 교강사가 직접 출석 입력해야 함(자세한 사항은 스노우보드 공지사항 참조)

② 특정일에 수강생 전원 결석 처리된 일자가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일괄 결석은 수업일 미준수 점검대상임으로 상시 점검 필요

휴보강을 미처리 했거나 시험기간 등에 출결정보가 미입력된 경우에 주로 발생

3

학생 상담 실시

(~11/5())

1) 과목별 상담대상 학생명부 추출

출석부 중간점검시 결석횟수가 아래와 같은 수강생을 파악하여 붙임1, 붙임2에 학생 정보를 입력해둡니다.

구분

결석 회수

 1회 강좌

(15토픽 강좌)

 2회 강좌

(30토픽 강좌)

장기결석자

(자동F처리)

총수업시간수 1/4

4회 결석 이상

8회 결석 이상

장기(우려)

결석자

총수업시간수 1/5이상~1/4이하

3회 결석 

6~7회 결석

 

2) 상담 실시

결석한 사유 등을 확인해주시고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독려

​​전화/메일/스노우보드-자유게시판/쪽지 등 비대면방식 활용

총수업시간의 1/4이상 결석시 성적 F 기준을 안내

 비대면 강좌의 경우 교강사 재량하에 강의 녹화 영상 등으로 출석 인정이 가능합니다.

 숙명행복상담센터에서 제공한 유선 면담시 유의사항을 첨부하오니 전화상담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상담기록 제출

(~ 11/12())

- 붙임1, 붙임작성하여 학과 조교에게 제출


7. 장기결석(우려)학생 상담 결과 제출 안내(주관학과)

 가. ​학과 담당 조교는 소속 교강사 대상으로 출석부 중간점검에 관한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직접 통화하여 확인합니다.(학사팀에서 공문 및 첨부파일 일괄 메일 발송 예정)(~10/25())

전자출석부

- SAP에서 개별 교과목 출석부 조회 (P계정 번호로 SAP로그인학사수업관리전자출결[출결]출석부 출력에서 출석부 정리내역 확인 가능)

·공강 강좌의 경우 기간별 교강사 확인하여 해당 기간 담당 교강사에게 연락

스노우보드-

온라인출석부

- 분반별로 교강사에게 권한 위임을 받아야 조회 가능(위임방법은 스노우보드이용안내FAQ조교/청강생 신청안내 참조)

 호명강좌라고 하더라도 해당 기간의 출석부 정리를 완료될 수 있도록 안내 바랍니다.

 

 나. 8주차 경과 후 학부() 담당 조교는 상담 기간 및 상담기록 제출 마감 일정 등에 관하여 해당 교강사에게 다시 한번 개별 연락 방식으로 안내해 주시기바랍니다.(11/1()~11/2())

 

 다. 학부(조교는 붙임1, 붙임2를 수합하여내부 기안(학사팀 수신처 지정)으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11/12())

 

8. 출석부 중간점검 설명회 참석 안내

 . 대상 : 학과별 수업담당 조교 1인 필수 참석교원도 참석 가능 

 일정 

   - 10/22() 11:00~12:00,​​ 명신관 PC 101(40명 가능)

   - ​10/22() 14:00~15:00​​명신관 PC 109(60명 가능)

 신청방법

   - 학사팀 이메일로 선착순 신청접수 

   - 학사팀 메일 : haksa@sookmyung.ac.kr

   - 학과 소속, 참석자 성명문자 받을 핸드폰 번호참석 가능한 시간대 11, 14시 중 택일하여 기재 요망(참석시간은 교육장소 수용가능 인원내 선착순 확정조정 필요시 개별 연락)

 교육 내용 

   - 출석부 미정리 교과목 정리 요령

   - 제출서류 작성 및 기타사항

 

9. 문의처

업무구분

담당부서

담당자(연락처)

출석부 중간점검 총괄

학사팀

서영애 710-9677

포털-전자출석부 이용문의

스노우보드-온라인출석부 이용문의

원격교육지원센터

부유미 710-9867

김샛별 710-9869

 

붙임

1. 2021-2학기 학부 출석부 중간점검 대상교과목(출석부 유형 포함) 1

2. 2021-2학기 출석부 중간점검 결과 학생상담결과표 1부

3. 2021-2학기 학부 출석부 관리 매뉴얼(교강사용) 1

4. 2021-2학기 전자출석부 휴보강신청 매뉴얼(대면-전자출석부 사용교과용) 1

5. 학생상담 가이드_숙명행복상담센터 제공 1부